해제
최흥립이 1786년(정조 10) 음력 4월 12~15일[赤馬淸和節十二日]에 이동항(1736~1804)·이인성(李仁星)·최흥지(1732~1786)·최흥중(崔興中)·최여직(崔汝直) 등과 팔공산 일대를 유람한 일을 기록한 글이다. 음력 4월 12일에 이동항과 이인성 등이 송림(松林)에 와서 숙박했고, 다음날 아침에 약속 장소인 가암(架巖)에 모인다. 그리고 가암에서 출발하여 칠곡 가산산성, 도방점사(道傍店舍), 천주사[天柱], 파계사, 농연정, 인지당(仁智堂) 터, 부인사, 동화사 등을 경유한다. 그 과정에서 부인사에서 하룻밤 잔다. 최흥립은 자가 산보(山甫), 호가 천옹(喘翁), 본관이 경주이다. 초명이 흥교(興敎)이다. 백불암 최흥원(1705~1786)의 문하에서 공부했다. 당내 사람들과 백일계(百一契)를 조직하여, 백세(百世) 흘러가도 한결같은 마음으로 변치 말자는 뜻을 표방하여 화목을 도모하였다. 이동항은 자가 성재(聖㢤), 호가 지암(遲菴), 본관이 광주이다. 만각재 이동급(1738~1811)·이동필(李東泌)과 형제이다. 최흥지는 자가 중빈(仲賓), 호가 서고(西臯), 본관이 경주이다. 최흥립의 삼종형이다. 최흥중은 자가 용삼(用三), 본관이 경주로, 최흥립의 족제이다. 그리고 팔공산은 대구광역시 동구·북구와 경상북도 영천시·칠곡군 등지에 걸쳐 있는 산이다.
출처
nl.go.kr
키워드
가산산성(架山山城)(가성(架城))파계사(把溪寺)농연정(聾淵亭)부인사(夫人寺)동화사(桐華寺)
소장정보
국립중앙도서관, 경북대학교 중앙도서관, 대구가톨릭대학교 중앙도서관, 부산대학교 중앙도서관, 영남대학교 도서관, 연세대학교 학술문화처 도서관 등